2010. 8. 26. 21:55
기존에 깔린  XP를 밀고 다른 걸 깔아보려고 리붓한 순간 이상한 메시지가 나타났다.

바이오스에서 AHCI 드라이브 인식하고 나서 나온 문구였다.
SMART event logged

사실 컴터를 전공한 내가 20년 넘게 컴터를 써오면서 들어는 봤지만 처음 본 에러였다.
그래서 부팅까지 하니 아니 웬걸 부팅하자 마자 디스크가 깨질수 있다고 경고가 뜬다.

국내 정식 유통업체중 하나인 PC Direct에 전화를 걸어서 물어보니 error 내용이 확실하다면 그걸 증빙자료로 제출해주면  "교체" 해준단다.
(그런데 젠장, 주말은 쉬고 그나마 주중도 오후 5시까지만 한댄다.. 직장인은 어쩌라고..
택배밖에 없나.. 언제가서 교체할 수 있으려나..)

다행히도 내가 좀 선호하는 시게이트 하드는 정품이었고 워런티도 남아있었고 찾아보니 진단 툴이라는게 있었다.

이름하여 SeaTools for windows  시게이트 지원 사이트에서 받았다.


설마 하는 마음에 돌려보니 역시나 S.M.A.R.T Fail 이라고 뜬다.
Fail code와 내용을 읽어보니 read에 문제가 있는 듯 하다.

이것뿐만이 아니었다. Basic Test의 Short DST, Long DST 모두 Fail 떴다. 아이고 내 하드 디스크
다행히도 자료 백업은 다해놨기 망정이다.


자 마지막으로 워런티다. 친절하게도 알아서 하드디스크 시리얼까지 검사를 해서 워런티 검사까지 해준다. 이 툴 정말 괜찮은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