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11. 12. 17:18
페르소나, Persona

‘인격’ ‘위격(位格)’ 등의 뜻으로 쓰이는 라틴어.

본디 연극배우가 쓰는 탈을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그것이 점차 인생이라는 연극의 배우인 인간 개인을 가리키는 말로 쓰이게 되었다. 철학용어로는 이성적인 본성(本性)을 가진 개별적 존재자를 가리키며, 인간 ·천사 ·신 등이 페르소나로 불린다. 즉, 이성과 의지를 가지고 자유로이 책임을 지며 행동하는 주체를 말한다. 또 신학용어로는, 의지와 이성을 갖추고 있는 독립된 실체를 가리키며, 삼위일체의 신 곧, 제1페르소나인 성부(聖父), 제2페르소나인 성자, 제3페르소나인 성령을 이르는 말이다.





나의 페르소나는 어떤 것일까?

나의 페르소나는 몇개일까?

나는 나의 어떤 페르소나로 사람들과 이야기하는 것일까?

진정한 나를 말하는 페르소나는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