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11. 8. 23:13
Mac은 OSX 는 FreeBSD 기반으로 만들어진 거다 보니 아마도 VNC 를 이용한 원격접속이 되지 싶었다.
그래서 원격 접속 이란 항목으로 찾아보니 Remote Desktop 이라는 어플이 있더라..

처음엔 이것만이 원격 접속을 할 수 있는 줄 알았다.
헌데 그게 아니었다.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게 있었던 것이다. 왜 여지껏 모르고 있었을까.

Finder에 포커스를 두고 Command + K 를 누르면 창이 뜨는 데 여기에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vnc:// [대상 ip]



이렇게 치면 화면 공유 라는 게 실행이 된다. 근데 재밌는게 이 화면 공유라는 게 응용프로그램 폴더에서는 찾을 수 없다는 것이다.
아무래도 Finder에 포함된 기능인 듯 하다.

어쨋든 좋은 기능을 하나 알게 되었다.
근데 왜 애플은 Remote Desktop이란 걸 따로 내놓은 걸까. 헷갈리게...
물론 Remote Desktop에서는 여러가지 추가기능들이 더 있긴 하다. 하지만 단순히 원격 접속만 할거면 저거면 충분하다.
전혀 모자람이 없다.

추가적으로 눈치 챘겠지만 vnc는 프로토콜을 지정한 것이었다.
vnc 대신 afp를 쓰게 되면 Mac 의 네트워크 파일 공유 프로토콜을 지정해서 해당 서버의 file 을 browsing 할 수 있게 해준다.
ftp 를 쓰면 ftp 프로토콜을 쓰게 되고~~ smb 를 쓰면 samba 프로토콜로 연결이 된다. 참 좋네~~

아마도 자주자주 애용하게 될 듯 하다.